감독 / 알레한드로 G. 이냐리투
출연 / 마이클 키튼, 에드워드 노튼, 엠마 스톤, 나오미 왓츠
Venue / CGV용산 CN2
Aspect Ratio / 1.85:1 v/v
한물간 슈퍼히어로의 눈부신 비상.
한때 버드맨으로 유명했던 노인 배우가 이제는 퇴물이 되어 브로드웨이에서 연극으로 다시 날아보려 한다.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아 망하기 직전이고, 이제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무대에서 연기인생 마지막을 화려하게 장식하고 싶다.
바벨, 비우티풀 등을 감독한 멕시코 출신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의 수작.
가상의 슈퍼히어로 버드맨을 연기했던걸로 설정된 리건 톰슨이 연기인생 마지막을 맞이하는 남주인공을 맡았다.
하지만 연극 연습 첫날부터 맘에 안드는 배우가 왔고, 주변에서는 자신에 대해 기대치가 없다.
하지만 그의 내면에선 아직 버드맨이 남아 자신에게 소리친다. 너는 최고라며. 무모할 정도의 용기를 심어준다.
일이 안풀릴 때마다 자신은 버드맨이 되어 온 세상을 자기 마음대로 휘젓는다.
그러던 중 술집에서 만난 유명 연극평론가와 만나게 되고, 사상 최악의 악평으로 자신의 연극을 망치겠다고 공언하는 평론가와 대판 한뒤 마지막으로 무대에 오르면서 관객들에게 절치부심, 기어코 마지막 큰 한방을 선보이려 한다.
버드맨 혹은 (예기치 못한 무지의 미덕) 은 기이하며 간단하다. 하지만 엄청나다. 보고나서 할 수 있는 말이 엄청나다는 말밖에 떠오르지 않았다.
그리고 이토록 영화관에서 웃어본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많이 웃었던 영화다.
영화의 첫 컷부터 거의 마지막 컷까지 1씬 1컷으로 주욱 이어져 있는게 흥미롭다. 정말로 1씬 1컷으로 두시간을 찍지는 않았다. 하지만 보이지 않는 장치로 이 모든 시퀀스들이 부드럽게 이어져 있다. 이는 연극무대가 주 무대인 이 영화를 정말로 연극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이 나도록 했다.
거의 모든 장소는 연극무대로 한정되어 있지만, 카메라는 유연하게 주인공을 따른다. 건물 내외, 무대의 천장과 바닥, 수증기 가득한 뉴욕의 뒷거리와 술집, 심지어 하늘위까지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영화를 완성한다.
마이클 키튼이 연기한 리건 톰슨은 마이클 키튼 그 자신이기도 하다. 실제로 팀버튼의 배트맨 주인공을 맡은 그는 버드맨을 통해 다시한번 비상했다. 영화에서도 리건 톰슨의 내면에서 끊임없이 그를 자극하는 버드맨이라는 존재가 등장하는데, 이는 예술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럴 것 같은 생각을 들게 했다. 내면이지만 어찌보면 이중인격으로도 보여져서 영화를 보는 내내 도발(?)을 해대는 버드맨의 목소리가 불안하게만 들렸다. 그리고 그 불안한 감정은 유연한 카메라워크를 따라 끊임없이 이어지며 마지막에 한방 크게 터진다.
촬영을 맡은 임마누엘 루베즈키는 이미 작년 그래비티에서 역시나 멕시코 출신 감독인 알폰소 쿠아론 감독과 예술적인 20분 롱테이크를 선보인 적이 있다. 버드맨에서 이 촬영기법은 절정을 이룬다. 두시간이 마치 1테이크 처럼 보이는 마법은 영화를 보는 내내 한시도 쉬지 못하게 했다.
87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촬영상 등 네개 부문을 수상했다. 그동안의 아카데미가 보여준 전형에서 약간 벗어나 있는 버드맨이 4개 부문의 그랑프리를 차지했다는건 영화를 보고 나서 조금은 의아했다. 하지만 상받을 가치는 분명히 있는 영화다.
#1
영화의 제목은 Birdman, or (the Unexpected Virtue of Ignorance) 이다. "버드맨, 혹은" 이라는 제목과 괄호안의 "예기치 못한 무지의 미덕"이 영화의 제목이 될수 있다는 뜻인가. 예기치 못한 무지의 미덕은 그의 마지막 공연을 평하는 신문의 헤드라인이다.
#2
극중 리건 톰슨의 딸이 한국인이 운영하는 꽃집에서 꽃을 사며 망할 김치냄새가 난다는 대사를 쳐 논란이 되었다. 영화 중반 쯤, "그래서 버드맨4를 포기했다"는 말에 돈 많은 동양인(일본인으로 추정) "버드맨4가 나와요?" 라고 묻는 장면에서는 인종차별 논란까지 일었다.
#3
극중 연극무대에 함께하는 배우로 등장하는 나오미 왓츠와 에드워드 노튼도 명연기를 보여준다. 딸 역으로 출연한 엠마톰슨도 매력있는 연기를 선보인다. 하지만 그들은 철저하게 조연으로만 영화에 작용한다.